Ⅰ. 민속예술(전통예술)
1. 중요무형문화재
1962년에 공포한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해서 중요무형문화재를 지정 및 보호 육성하는 체계는 정부의 문화정책에 반영되어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정책담론을 주요한 전략적 거점들(법률적 제도적 기구, 문화행사 등)을 통해 유통시키기 위한 관리체계의 역
Ⅰ. 서 론
한류열풍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실지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의 경우 한국어의 어의(語意)표현이 매우 다양하여 배우기가 힘든다고 한다. 또한 모음의 ㅏ와 ㅓ에 따라 그 뜻이 완전히 바뀌게 되니 정확한 어의 쓰임이 요구된다.
문화재보호법이나, 전통건조물보존법에 의하여 정부로부터 문화재로 지정을 받은 곳들이다.
전통민속마을의 특성은 풍수지리상의 명당에 위치하여 외부로부터의 피해가 거의 없었다는 것과 거의가 일정 성씨(또는 몇 개의 성씨가 집성촌을 이룸)의 혈족공동체 또는 씨족공동체로 형성되어 있다는
전통문화의 개념
전통(tradition)이란 문자대로의 뜻으로는 역사적으로 전승된 물질문화, 사고와 행위양식,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인상, 갖가지 상징군을 의미한다.
광의로는 과거부터 전해진 문화유산을 말한다. 그러나 주관적인 가치판단에 의하여 파악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3) 일제의 식민지 문화론
일제의 식민지 근대화 사업으로 진행된 근대화는 식민지 사람들의 자발적인 요구나 자율적인 결정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 일제는 그들의 식민 지배의 정당성을 위하여 근대화 이념을 만들어내고, 강제로 주입시켰다. 일제의 식민지 문화론은 표면적으로 가부장적 온정주의
Ⅰ. 서 론
한반도 대운하 건설을 세계 최초 산악형 운하국가, 세계 최대 운하공원국가, 세계 초일류 공원국가 등과 같은 새로운 비전의 21세기 브랜드 국토개발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우리 국토를 새로운 국가 성장 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을 21세기 초일류
논리는 맞는 듯하다. 하지만 중국의 경극은 경제적 수준이 발달하기 이전부터 중국의 주요 무형문화재로서 보존되고 있으며, 변검 같은 경우는 중국의 2급 국가기밀로 취급될 만큼 그 보존과 비밀보호가 철저하다. 터키 역시 잘 살지는 않지만 카페트 만드는 방법의 계승에 힘을 기울인다고 한다.
문화재와 고택 또한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기에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소중한 문화유산과 산, 강, 호수와 같은 자연유산은 평상시 소중하게 가꾸고 보존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영국의 경우에는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문화적 혜택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문화재들에서 친일문제까지. 제아무리 일본과의 교류가 많아지고 가까워진다 한들, 우리 민족 가슴 속 깊이 박혀있는 반일감정은 이러한 문제들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 한 풀리지 않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친일문제는 그 특성상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문제이다. 흔히 나라를 팔아먹은 매국노라 하여
Ⅰ. 개요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술하고 정돈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폴란드의 화가이자 문학비평가인 비트키비츠는 자신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회화에서는 네가 심중에 두고 있는 그림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지”라